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은 굴뚝 같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게임 개발을 하고 싶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몰라 JAVA책을 사서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 개발을 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할 언어와 게임 엔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엔진이라는 녀석을 통해 개발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인 엔진은 유니티와 언리얼.
물론 이 외에도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엔진들이 존재하지만 게임 업계에서 압도적으로 쓰이는 엔진이 위 두 녀석입니다.
만약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위 두 엔진 중 하나를 배우시면 됩니다.
유니티나 언리얼 모두 훌륭한 엔진입니다. 다만 그 쓰임은 좀 다른데
유니티의 경우 최근의 추세는 조금 작은 프로젝트나 그래픽적으로 캐쥬얼한 프로젝트에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이나 1인개발에 많이 활용됩니다.
언리얼은 경우 큰 회사들에서 많이 쓰이며 그래픽적으로 굉장히 리얼한 프로젝트에 많이 쓰입니다. 예전엔 해외의 제작사들만 많이 사용했다면, 최근엔 국내의 대기업들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게임들을 많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최근의 추세이고 유니티도 만들고자 하면 충분히 언리얼에 버금가는 그래픽 퀄리티를 낼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Sons of the Forest라는 게임이 유니티로 제작되었습니다. 당연히 2D 게임들 중에도 훌륭한 게임들이 많습니다.
언리얼이야 두 말 필요없이 그래픽적으로 훌륭한 게임들이 즐비합니다. 물론 아기자기한 2D 게임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두 엔진은 뭐가 좋다 않좋다 우열을 따질 순 없고 어떠한 프로젝트를 만드느냐에 따라 적합한 엔진을 선택해 개발하면 됩니다.
만약 1인 개발을 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게임의 장르나 스타일이 모바일 게임 쪽 취향이라면 유니티를 배우시길 추천드립니다. 그게 아니라 큰 회사를 목표로 취업을 할 생각이라면 언리얼을 배우시되 큰 회사들이 주력으로 제작하는 게임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다만 언리얼의 경우 유니티에 비해 학습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아 그렇다고 유니티의 학습 난이도가 낮다는 건 아닙니다.) 튜토리얼도 많이 없는 편이라 독학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국내엔 유료 강의도 많지 않은 편이고 특히 영어를 잘 못하신다면 영어로 된 강의들을 듣는데도 한계가 있으니 여유가 있다면 1:1강의나 국비 지원 학원 등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유니티는 그나마 언리얼에 비해 독학하기가 수월한 편이라 어느 정도 독학하시다가 포트폴리오나 1인 개발에 있어 부족한 점들을 1:1강의나 학원 등을 통해 채워나가시면 될 것 같네요. 물론 처음부터 학원을 다니셔도 무방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유니티는 c#, 언리얼은 c++
배우시려는 엔진에 맞게 c# 또는 c++ 배우시면 됩니다.
c#이나 c++의 경우 유튜브나 구글링은 하시면 아주 많은 자료들이 있으니 굳이 책이 없더라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언어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배우신 후 (클래스 정도까지)
엔진과 함께 아주 작은 게임들을 만들며 실력을 쌓아나가시면 될 것 같네요.
c#이나 c++ 다 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제작할 수 있는 비쥬얼 스크립팅을 지원하지만 언어를 배우시는게 훨씬 이점이 많으며 당연히 취업을 하신다면 필수사항입니다.
유니티는 아래의 골드 메탈님 유튜브를 보시며 하나씩 따라해보시고, 그 이후 다른 튜토리얼들도 최대한 많이 따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일단은 언어나 엔진에 익숙해져야 하기에 많이 반복하는게 짱입니다.
언리얼은 국내에 튜토리얼들도 찾아보시고 왠만하면 영어로 검색하셔서 튜토리얼들을 찾아보시고 학습하시길 추천드려요. 영어로 된 정보들이 많기에 항상 영어로~
이상으로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을 살펴보았는데, 물론 디테일하게 본다면 더 많은 내용들이 있겠지만 학습을 시작하기엔 위 내용들 정도만 알아도 어떤 걸 공부하셔야 할지 감이 올꺼라 생각이 드네요.
게임을 만들겠다는 마음을 처음 먹었을땐 뭐든 다 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배워가는 과정은 그리 순탄치 않으실 겁니다. 저 역시 2번을 포기하고 3번째 시도에 게임 개발자로서의 길을 갈 수 있었으니 말이죠. 그럼에도 제가 시작할 때보단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이 상황이 훨씬 좋은 건 확실합니다. 예전엔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가 극히 적었지만 요즘은 정보가 넘쳐나서 문제지 없어서 문제는 아니거든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찾는 능력도 요즘 개발자들이 갖춰야 할 아주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이니 그 능력 또한 공부하시면서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뻔한 소리일 수 있지만 반복이 답입니다. 처음엔 모든 것들이 익숙치 않아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모든 것을 이해하려 하지 마시고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며 어떤식으로 사용되는지 사용법에 더 치중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계속 쓰다보면 어느순간 이해의 순간이 옵니다. 더불어 그때 다시 개념에 대해 공부하면 아주 쏙쏙 머리로 들어올테니 본인의 머리 탓하지 마시고 꾸준히 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게임 개발자가 되려는 모든 분들이 원하시는 결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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