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 문은 주어진 표현식의 값에 따라 여러 가지 경우(case)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는 제어문입니다. 이는 주로 고정된 데이터 값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switch문 기본 구조
expression
이 표현식은 주로 정수, 열거형 또는 문자 타입이며, switch 문은 이 표현식의 값에 따라 실행될 case를 결정합니다.
case value
각 case 레이블 다음에는 expression의 값과 일치하는 값을 지정합니다.
break
각 case 블록의 끝에 break 문을 사용하여 switch 문을 종료하고 빠져나옵니다. break를 생략하면 다음 case의 코드가 계속 실행됩니다(폴스루(fall-through) 발생).
default
선택적으로 사용되며, if문의 else 처럼 위 case 레이블들 중 일치하는 case가 없다면 실행됩니다.
기본 예제
스위치문의 활용
switch 문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 사용자 입력이나 프로그램의 상태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 열거형(enum) 값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 동일한 타입의 여러 상수 값을 체크해야 할 때.
활용 예제
주의사항
- switch 문의 expression은 반드시 정수 타입 또는 이와 호환되는 타입(예: enum, char)이어야 합니다.
- 각 case 레이블은 고유한 값을 가져야 하며, 중복될 수 없습니다.
- default는 선택적이지만, 어떤 case에도 해당하지 않는 값이 입력될 가능성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 switch 문 내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며, 해당 변수의 범위(scope)와 초기화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15. while 반복문 (2) | 2024.01.30 |
---|---|
c++ 14. for 반복문 (1) | 2024.01.26 |
c++ 12. 조건문(분기문) (0) | 2024.01.17 |
c++ 11. 논리 연산자 (0) | 2024.01.16 |
c++ 10. 관계 연산자 (0) | 2024.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