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Unity에서 점수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간단한 코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점수를 갱신하고 Text UI를 통해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후 Add Component로 GameManager스크립트를 생성하여 추가.
2. 하이어라키에서 점수를 표현해 줄 Text 오브젝트 생성.
3. Text 오브젝트의 Rect Transform anchors 프리셋을 middle top으로 설정 후 위치 초기화.
4. 화면 위쪽에 배치를 해둔 텍스트가 잘 보이도록 위치 수정.
5. 텍스트 옵션 수정. 색상은 원하는 색상으로.
6. GameManager 스크립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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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GameManager : MonoBehaviour
{
// 현재 점수
private int score = 0;
// 점수를 표시하는 UI 텍스트
public Text scoreText;
private void Start()
{
//하이어라키에 생성한 text 컴포넌트를 가져옴
scoreText = GameObject.Find("ScoreText").GetComponent<Text>();
}
// 점수를 증가시키는 메소드
public void AddScore(int points)
{
score += points; // 점수 증가
if (scoreText != null)
{
scoreText.text = "Score: " + score.ToStr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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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7. 버튼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 후 버튼을 누르면 AddScore가 호출되도록 작업.
8. 버튼에 메소드 등록. 게임 매니저 오브젝트를 OnClick 해당 부분에 드래그 앤 드랍.
9. 호출할 메소드 선택. 추가될 점수 기입.
10. 실행하여 테스트.
이처럼 Unity에서 점수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점수를 갱신하는 로직과 이를 UI에 반영하는 기능을 결합하면,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게임에 맞게끔 수정하여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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