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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Unity Camera 유니티 카메라 Projection의 Perspective와 Orthographic 차이점

by 지나팩 2022. 1. 4.

일반적으로 게임을 개발할때 2D게임을 만들건지 아니면 3D게임을 만들건지 선택을 합니다. 이에따라 카메라가 화면을 그리는 방식을 정하게 되는데 이때 선택하는 것이 카메라의 Projection입니다. 화면을 그리는 방식은 두 가지로Perspective와 Orthographic 두 가지입니다.

Perspective의 경우 보통 3D게임에 사용되고 반대로 Orthographic 은 2D게임에 사용됩니다. 물론 게임에 따라선 반대로 활용할수도 있겠죠.

 

먼저 Perspective는 3D의 공간감, 원근감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가까이 있는 물체는 크게 보이고 멀어질수록 작게 보입니다. z축, 깊이감이 있다보니 3D 게임에 적합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과 비슷하죠.

Orthographic은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당연하게도 z축 위치에 상관없이 물체들의 크기가 일정합니다. 그래서 2D나 2.5D 게임에 활용됩니다. 2D게임은 그냥 이미지 기반으로 Orthographic을 활용하지만 2.5D는 2D게임에 카메라를 Perspective 사용함으로써 2.5D 느낌을 낼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만드는 게임에 따라서 카메라의 투영 방식을 결정하면 될 듯합니다. 물론 컨셉차원에서 3D게임에 Orthographic을 활용해 색다른 느낌을 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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