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제공하는 길찾기 AI Navigation 2.0이 등장했습니다. 기존의 Navigation도 충분히 쓸만했지만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전 버젼과는 어떠한 점들이 변경되었는지 알아봅시다.
1. 패키지 형태로의 전환
- 이전 버전: AI 내비게이션 기능이 Unity 에디터에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개발 환경에 따라 제한적인 업데이트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 AI Navigation 2.0: 이 기능은 이제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설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패키지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최신 기능을 추가하고, 보다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컴포넌트 기반 설정
- 이전 버전: 내비게이션 설정이 내장된 UI를 통해 조절되며, 사용자의 제어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습니다.
- AI Navigation 2.0: 내비게이션 설정이 여러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각각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가 더 세밀하게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NavMesh Surface, NavMesh Agent, NavMesh Obstacle 등 각기 다른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더 정교한 내비게이션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향상된 유연성 및 사용자 제어
- 이전 버전: 경로 계산과 메쉬 생성이 비교적 간단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AI Navigation 2.0: 사용자는 메쉬 생성 시 사용할 기준(예: 물리 콜라이더 사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맞는 내비게이션 메쉬를 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내비게이션 메쉬에 대한 시각적 오버레이 제공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 메쉬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컴포넌트와 기능의 추가
- AI Navigation 2.0: 새롭게 추가된 컴포넌트들은 개발자가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보다 상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NavMesh Modifier와 같은 새로운 컴포넌트를 통해 특정 지역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며, 이는 특별한 경로 지정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들은 Unity의 AI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 더 큰 자유도와 세밀한 제어를 가능하게 하며, 복잡하고 다양한 게임 환경을 구현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AI Navigation 2.0은 이전 버전에 비해 사용자 중심적이고 모듈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게임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0nsAjsJqHg&t=235s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ai.navigation@2.0/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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