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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튜토리얼/똥 피하기(완)

Unity 유니티 똥 피하기 튜토리얼 06. 케릭터 애니메이션 처리

by 지나팩 2023. 9. 11.

케릭터가 이동할 때의 애니메이션과 서있을때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해봅시다. 

 

1.조건에 따라 케릭터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려면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컴포넌트가 필요합니다.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선택 후 애니메이터 컴포넌트를 추가해주세요.

2. 에셋 폴더에 애니메이션 폴더를 생성해주세요.

3. 애니메이션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Create -> AnimatorConontroller 를 선택해서 파일을 생성합니다. 파일 이름은 PlayerMoveAnit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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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 에그 - Google Play 앱

수박 게임류의 머지 게임입니다.

play.google.com

 

4. 애니메이터 창을 열어주세요.

5. 상태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상태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Create State -> Empty 선택합니다.

6. 생성된 스테이트를 선택 후 인스펙터창에서 이름을 Idle로 변경합니다.

 

 

 

7. Idle 대기 애니메이션 파일을 만듭니다. 파일 이름은 Idle로 합니다. 

8. Idle 상태를 선택 후 Idle 애니메이션 파일을 연결해줍니다.

9. Move 상태를 추가합니다.

 

 

 

10. Move애니메이션 파일을 만들어 연결해줍니다. 생성한 애니메이션 파일을 선택 후 LoopTime을 활성화합니다. 애니메이션이 반복되어 실행되게 됩니다.

11. 대기와 움직임 사이의 애니메이션 전환을 위한 조건을 추가합니다. 애니메이터 창 왼쪽의 파라미터에 +버튼을 눌러 bool 타입을 추가합니다. 이름을 isMove로 합니다.

12. 각 상태간의 전환을 위해 트랜지션을 추가합니다. 먼저 Idle 상태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Make Transition을 누릅니다. 그 후 생성된 선을 연결할 상태인 Move에 연결해줍니다.

13. 생성된 선을 선택합니다. 그후 아래 이미지처럼 설정 후 컨디션을 추가합니다.

 

 

 

14. Move 상태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Make Transition을 누릅니다. 그 후 생성된 선을 연결할 상태인 Idle에 연결해줍니다. 생성한 선을 선택후 아래 이미지 처럼 설정합니다.

15. 작업이 된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플레이어 오브젝트 애니메이터 컴포넌트에 연결합니다.

16.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선택 한 상태에서 애니메이션 창을 열어줍니다.

 

 

 

17. 애니메이션 창에서 클립을 Idle로 선택합니다. Idle 애니메이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애니메이션 창에 드래그 앤 드랍합니다.

18. 애니메이션 창에서 클립을 Move로 선택합니다.  Move 애니메이션으로 사용할 이미지들을 애니메이션 창에 드래그 앤 드랍합니다.

19. 걷기 애니메이션이 5프레임으로 설정되있어 굉장히 빠르므로 속도를 조절합니다. 애니메이션 창의 키들을 전체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그 후 끝 부분의 선을 잡고 20프레임까지 늘려줍니다.

20. 애니메이션 작업은 끝났고 이제 코드상에서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해봅시다. 먼저 MoveController 스크립트를 열어줍니다.

21. 애니메이터 컴포넌트를 연결해 줄 변수를 하나 추가합니다.

 

 

 

22. Move 함수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23. 플레이하여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합니다.

다음 튜토리얼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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